동양란 관리방법
오피스가든 조회수 2115
동양적인 정서를 지니고 있는 동양란은 잎이 자아내는 녹색의 선과 은은한 향기는 일찍이 사대부 사회에서 덕인의 기품으로 견주어 왔다.

동양란의 뿌리는 다른 식물과 달라서 가지가 갈라져 있지 않다.
백색이나 회백색의 굵은 국수가락처럼 생긴 해면질 속에 철사모양의 관이 모여있는데,이 철사 모양의 부분이 뿌리이며, 뿌리주위의 해면질 속에 수분과 양분을 저장해 놓는다.

몇개의 잎이 모인 밑부분에 벌브가 뭉쳐있고, 그 밑으로 뿌리가 있다. 잎과 벌브, 그리고 그 벌브에서 뻩어난 뿌리를 촉이라고 하며 난은 이 촉이 연결되어 생성되고 있다.

그것을 그루라고 하는데 한 그루에 촉이 열개 이상인 것도 있다.
새싹은 보통 5~6월에 벌브 밑에서 나온다.
한여름에는 일시적으로 생장을 중지했다가 가을바람이 불기 시작하면 다시 생장을 시작하여 서리가 내릴때 쯤이면 튼튼해 진다.
뿌리는 지상부와 달라서 지상부의 생장이 중지되어도 계속 생장한다.
    밸브가 굵어야 한다.
     -> 충분히 일광을 받고 자란 난은 밸브가 둥글고 잘 팽창되어 있다.
     -> 반대로 가온으로 의해 자란 것은 밸브가 가늘고 어딘지 힘 없는 인상을 받게 된다.
    잎이 많아야 한다.
     -> 잎이 많아야 하고 그 모습이 단정해야 한다.
    줄기가 두 개 이상이어야 한다.
     -> 줄기가 두 개 이상이고 뿌리 바로 위의 줄기에 힘이 있어 보이고 싱싱한 것도 보아야 한다.
    잎의 광택이 좋아야 한다.
     -> 잎에 윤택한 빛이 없고 힘이 없어 보이는 것은 뿌리에 결함이 있는 경우가 많아, 무사히 기르기가 어렵다
일반적으로 난을 애지중지 하면서 실내에 들여놓고 기르는데 사실 동양란의 자생지는 반음.반양지에서 자리기 때문에 연중 햇빛을 보지 못하고 실내에서 기르면 몇 년이 지나도 꽃을 볼수가 없다. 적절한 온도와 햇볕이 들도록 정원의 나무 그늘 밑이나 아파트 베란다에 차양막을 쳐서 빛의 양을 조절해 주어야 직접 꽃을 피워 가면서 관상할 수 있다. 아파트의 경우 충분한 통풍을 해주어야 한다
난분을 놓을 장소의 습도.온도.통풍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물주기의 정확한일자를 정할수는 없으나 온도 기준으로 예를 들면,5-10도사이에는 일주일에 한번, 10-15도사이에서는 4-5일에한번,15도 이상의 온도에서는 3일에 한번 관수하되 여름철에는 해가 지고 난 다음 신선한 때를 이용하여 관수하고,겨울철에는 반대로 한낮에 주도록 하는 것이 좋다. 물을 줄 때는 잎에 먼지가 싹 씻어 내려가 화분밑에까지 물이 흘러나오도록 흠뻑주도록 한다
    탄저병 : 잎에 갈색의 반점으로 나타나는데 묵은 잎에 4-10월에 발생하여 생육이 정지된다.
    개각충 : 잎 뒷면에 주로생기며 소철.관음죽 등 관엽에서도 발생한다.거머리가 달라붙어 피를 빨 듯이 갈색의 깍지가 붙어 잎의 엽록소를 없엔다. 메치온을 1회정도 준다.
    진딧물 : 새싹.꽃 등에 발생하며 새싹이 기형으로 나온다.
    달팽이 : 새싹.꽃봉오리.뿌리의 약한 부분을 갉아 먹는다.야행성이므로 야간에 잡는다.
    백견병 : 뿌리 윗부분에 하얀 곰팡이가 피는 것처럼 생겨서 퍼지며 오래 지나면 포기가 갈색이 되어 썩기 시작한다.
     깨알보다 아주 작은 붉은 씨앗을 뿌려 놓은 듯이 보인다. 여름철 습기가 많을 경우 발생한다
    무름병 : 여름철에 통품이 나쁘면 주로 발생하며 잎은 깨끗하다.습한 경우 벌브까지도 뭉클러지도록 침범한다.
관리요령을 참조하되 통품.햇빛.온도를 잘맞추어 주면 발병의 확률이 적다.생육기(4-9월)까지는 월1-2회 휴면기에는 10-3월사이 2-3회 정기적으로 약제를 살포해주는 것이좋다
 - 온도 : 온도가 안정되어 가지만 야간에 온도가 급가아는 경우가 있으므로 영상 5도이라가 되지 않도록 주의하여 5월경 이후에는 실외에서 가꾸어도 큰 무리가 없다.
 - 광선 : 3월중순부터 환경에 적응하기 위하여 창을 통한 채광으로 의기에 길들인다.4월 부터는 오전에 광선
을 충분히 받도록 하고 10시 이후에는 발한장으로 가려준다.
 - 관수 : 5-6일에 한번
여름  - 온도 : 통품에 유의하고 온도는 자연상태에 두어도 무리가 없다. 차광을 위한 발을 치는 등 시원한 환경을 조성하여야 하며 물주기를 통하여 온도를 낮추도록 한다.
 - 광선 : 장마철이 있으므로 고온다습하지 않도록 하며 오전 8시까지 채광을 실시한다. 난실의 지붕은 발2개로 하여 광선량을 40%-50%정도록 유지시켜주며 간접광선을 많이 취한다.
 - 관수 : 3-4일에 한번
가을  - 온도 : 햇빛이 강한날도 있지만 통풍이 잘되면 자연의 온도에서 별무리가 따르지 않는다.건조한날이 많으므로 습도에 유의한다
 - 광선 : 발을 걷어내고 오전중은 직접광선을 받도록 하고 점차 채광을 증가해 나간다.11월 중순까지 광선을 충분히 받도록 하여준다.
 - 관수 : 5-7일에 한번
겨울  - 온도 : 최저온도는 5도이하로 충분하며 온실에서 최고 25도 이상 오르지 않도록 통풍에 유의한다.밤에 5도 이하로 내려가지 않도록 보온에 힘쓴다.
 - 광선 : 일조시간은 길수록 좋으므로 하루종일 광선을 받도록하여준다.꽃대가 있는것에는 광선량을 줄이고 색화의 꽃대는 두꺼운 종이캡을 씌워준다.
 - 관수 : 7-15일에 한번
 
서양란 관리방법 오피스가든
꽃을 오래 보는 방법 오피스가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