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엽>아레카야자
오피스가든 조회수 2888



아레카야자


분류: 외떡잎식물 야자목 야자과의 상록관목


영명: Butterfly palm, Golden feather palm, Cane palm

황야자라고 불린다. 황야자라고 불리우는 것은 줄기를 비롯한 식물 전체가 황색을 띠고 있기 때문이다.


학명: Chrysalidocarpus lutescens H.Wendi.

Chrysalidocarpus는 그리스어로 “황금열매”라는 뜻이며, lutescens는 “노랑색이 되다” 라는 뜻이다.


원산지: 마다가스카르


분포: 열대, 아열대지방.


서식: 반양지. 생육적온은 16~30도 이며 월동온도는 10도 이다. 광이 부족하고 습도가 낮은 실내 환경에서도 잘 자라는 식물이다. 일부 가지에만 염분을 축적하는 독특한 성질을 갖고 있으며 축적돈 염분이 포화상태에 이르렀을때에는 가지가 말라 죽게되므로 이 때는 병든 가지를 잘라 주는 것이 좋다. 아레카야자는  오랫동안 저온에 노출되면 피해를 받게 된다. 저온에서는 염록체가 피해를 받게 되어 초기에는 식물체가 약간 주황색으로 변하게 되고 심하면 괴사하게 된다.

잎 표면에 많은 점무늬가 나타나고 병반이 합쳐지면서 잎이 마르고 심한 경우 새잎이 말라죽는 점무늬병에 유의, 관리한다..배수가 불량하거나 토양 수분이 과도할 경우 뿌리 썩음병이 발생하기 쉽다. 이 때는 분갈이를 하거나 비료를 주어 성장을 촉진시킨다.


크기: 3~8m.


줄기: 비교적 가늘고 대나무와 같이 매끄러우며, 원통형으로 녹색 내지 황록색이다. 가지를 치지 않으며 뿌리로부터 무더기로 모여 난다. 잎이 떨어진 자리에는 마디가 생긴다. 왜성종으로 야자류 중에서 비교적 생육이 빠른 편이다.


: 포기로 자라고 줄기와 잎자루는 노란색이며 잎도 다소 노란색을 띤 녹색이므로 황야자라 한다. 잎줄기는 7~10개 이상이 어긋나게 끝부분에서 퍼져 자라며 잎줄기는 유연한 곡선을 이루며 우아하게 늘어진다. 잎의 곡선과 직선이 매우 조화롭고 아름다운 식물이다. 잎은 깃꼴겹잎으로 광택이 있으며 잎줄기의 길이는 2m정도이다. 테이블야자의 작은잎이 어긋나는데 반해 아레카야자의 작은잎은 마주난다.


: 암수한그루로 단성화이며 흰색으로 핀다.

열매: 달걀 모양으로 자흑색이며 2cm이다.


이용: 살아있는 가습기(자기가 느끼기에 너무 습도가 낮으면 알아서 습기를 내뿜어 습도를 조절한다. 공기정화능력이 산세베리아보다 뛰어나다. 담배연기와 새집 등에서 많이 발생하는 인체에 유해한 휘발성 화학물질을 정화시키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어 실내에서 기르면 좋다.

 
<관엽>폴리시아스 오피스가든
<관엽>테이블야자 오피스가든